10법칙~결론 /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하이럼 스미스)
1. 나눔은 풍요로움의 원천이다.
풍요의 심리는 이 세상은 누구와 나누어도 서로에게 충분할 만큼 넉넉하고 풍족하다는 생각이다. 풍요의 심리는 모든 것을 새로운 수준으로 올린다.
여유 있게 누리고 싶다면 축적하는 것이 아닌 가지고 있는 것의 여유분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다. 나눔은 주인 의식을 확장시키고 자존감을 높인다.
리더는 다른 사람을 고양시키고 힘을 줄 책임이 있다.
진정한 리더는 군림할 것이 아니라 봉사해야 한다. 리더는 추종자들에게 받은 힘을 그대로 나누어 줄 때 서로의 힘은 상승 작용한다. 권력이나 권위는 사람들을 행사하고 부리는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힘을 나누어 스스로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권력과 권위를 추종자들에게 부리는 형태로 하면 더 이상의 영향력의 힘을 가질 수 없다. 봉사하는 리더가 된다고 해도 실질적인 힘과 영향력은 더욱 풍요롭게 된다.
이기심 없이 자신의 것을 내높을 때 인간이라는 존재의 가장 깊은 곳이 그 친절과 관대함을 따라 움직인다. 그리고 그 나눔을 행하는 사람이 보답으로 받는 것은 이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선물, 바로 마음의 평화이다.
-10법칙 더 많이 주면 더 많이 얻는다 중...
책의 결론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지배가치를 확인하고 지배가치에 기초해서 인생을 컨트롤하고 도덕적 진리와 가치관이 일치될 때 궁극적인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리뷰
많은 것은 가진 사람일수록 겸손할 줄 알고 나눌 줄 알아야 한다.